주말에도 1분 컷!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이용, 세상에서 가장 쉬운 방법 (완벽 가이드)
목차
- 등기부등본, 왜 주말에 필요할까?
- 무인발급기에서 등기부등본 발급이 가능한 시간은?
- 무인발급기 위치, 어떻게 찾을까?
-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이용 전 준비물
-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이용, 단계별 초간단 매뉴얼
- 초기 화면에서 ‘부동산’ 선택
- 부동산 소재지 입력 및 선택
- 발급할 등기기록 유형 선택 (전부/일부)
-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및 수령 유형 선택
- 수수료 결제 및 등기부등본 수령
- 무인발급기 이용 시 자주 묻는 질문 (FAQ)
1. 등기부등본, 왜 주말에 필요할까?
등기부등본은 부동산의 권리 관계와 현황을 공시하는 매우 중요한 공문서입니다. 평일 업무 시간에 바빠 서류를 준비하지 못했거나, 주말에 급하게 부동산 계약을 진행해야 할 때, 혹은 매물 확인을 위해 주말 시간을 활용해야 할 때 등기부등본이 필요해지는 경우가 많습니다. 인터넷 발급이 가능하지만, 때로는 출력 환경의 문제나 공동인증서(구 공인인증서)의 부재, 혹은 인터넷 접근이 어려운 상황 등으로 인해 무인발급기 이용이 가장 빠르고 확실한 대안이 될 수 있습니다. 특히 주말에는 법원 등기과나 등기소가 문을 닫기 때문에, 접근성이 좋은 무인발급기 이용이 필수적입니다.
2. 무인발급기에서 등기부등본 발급이 가능한 시간은?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는 365일, 주말과 공휴일에도 이용할 수 있도록 설치되어 있습니다. 다만, 무인발급기의 운영 시간은 설치 장소에 따라 약간의 차이가 있을 수 있습니다.
- 법원 및 등기소 외부 설치 기기: 일반적으로는 24시간 운영됩니다. 다만, 건물 내부에 설치된 경우 해당 건물의 개방 시간에 따라 제한될 수 있으므로, 방문 전 위치 확인 시 운영 시간을 반드시 확인해야 합니다.
- 시청/구청, 주민센터, 지하철역 등 공공장소 설치 기기: 해당 시설의 운영 시간이나 보안상의 이유로 오전 9시부터 오후 6시 또는 오전 8시부터 오후 8시 등으로 운영 시간이 제한되는 경우가 많습니다.
핵심: 주말 심야 시간에도 이용해야 한다면, 법원 등기소 외부에 설치된 24시간 개방 기기를 찾는 것이 가장 확실합니다.
3. 무인발급기 위치, 어떻게 찾을까?
주변의 무인발급기 위치를 찾는 가장 정확하고 쉬운 방법은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www.iros.go.kr) 웹사이트를 이용하는 것입니다.
- 대한민국 법원 인터넷등기소 접속
- 상단 메뉴 중 ‘등기소 소개’ 또는 ‘무인발급기 위치 안내’ 메뉴를 클릭합니다.
- 지역별, 기관별로 설치된 무인발급기의 상세 위치와 운영 시간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 스마트폰을 이용하는 경우, 지도 서비스 앱에서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를 검색해도 상당수의 위치 정보가 나타나지만, 정확한 운영 시간 확인을 위해서는 인터넷등기소 이용을 추천합니다.
4.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이용 전 준비물
무인발급기를 이용하기 위해 필요한 준비물은 단 두 가지로 매우 간단합니다.
- 결제 수단: 등기부등본 1통당 1,000원의 수수료가 발생하며, 무인발급기는 신용카드, 체크카드, 또는 교통카드 기능이 있는 카드로만 결제가 가능합니다. 현금 결제는 불가능하므로 반드시 카드를 준비해야 합니다.
- 부동산 소재지 정보: 발급하려는 부동산의 정확한 주소(도로명 주소 또는 지번 주소)를 알고 있어야 합니다. 주소만 정확히 알고 있다면 소유자의 신분증이나 인감 정보 등은 필요하지 않습니다.
5. 등기부등본 무인발급기 이용, 단계별 초간단 매뉴얼
무인발급기 이용 절차는 화면 안내에 따라 진행하면 되기 때문에 매우 간단합니다.
초기 화면에서 ‘부동산’ 선택
기계 초기 화면에는 ‘부동산 등기’, ‘법인 등기’ 등의 메뉴가 나타납니다. 우리는 부동산 등기부등본이 필요하므로 ‘부동산’ 메뉴를 선택합니다.
부동산 소재지 입력 및 선택
등기부등본을 발급받고자 하는 부동산의 주소를 입력하는 단계입니다.
- 화면에 나타나는 ‘주소 검색’ 버튼을 누릅니다.
- 도로명 주소 또는 지번 주소 중 선택하여 입력합니다. 예를 들어, ‘서울특별시 강남구 테헤란로 123’처럼 상세 주소를 입력한 후 검색 버튼을 누르면 해당 주소지의 부동산 목록이 화면에 나타납니다.
- 목록에서 발급받으려는 정확한 부동산(아파트, 단독주택, 토지 등)을 선택합니다. 주소가 같더라도 건물 유형이나 동, 호수가 다를 수 있으니 정확히 확인해야 합니다.
발급할 등기기록 유형 선택 (전부/일부)
등기부등본은 ‘전부증명서’와 ‘일부증명서’로 나뉩니다.
- 전부증명서: 등기 기록 전체(현재 유효한 사항 + 말소된 사항 등)를 확인하는 경우에 선택합니다. 일반적으로 계약 시에는 전부증명서를 발급받는 것이 안전합니다.
- 일부증명서: 현재 유효한 사항 중 ‘소유권에 관한 사항’, ‘저당권 등 권리 관계’, ‘지분’ 등 특정 부분만 선택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및 수령 유형 선택
- 주민등록번호 공개 여부: 등기부등본상에 기록된 소유자 등의 주민등록번호를 전부 공개할지, 뒷자리는 비공개할지 선택합니다. 대부분의 금융기관 또는 계약 시에는 전부 공개를 요구하는 경우가 많습니다.
- 수령 유형 선택: ‘발급’ 또는 ‘열람’을 선택합니다. 발급은 법적인 효력이 있는 공식적인 등기부등본을 출력하는 것이며, 열람은 화면으로만 내용을 확인하고 출력하지 않는 것입니다. 무인발급기에서는 ‘발급’을 선택해야 서류를 손에 넣을 수 있습니다.
수수료 결제 및 등기부등본 수령
- 발급할 매수와 수수료(1통당 1,000원)를 확인합니다.
- 신용/체크카드를 투입구에 넣고 결제를 진행합니다. 현금 결제는 불가능합니다.
- 결제가 완료되면 잠시 후 기기 하단의 배출구에서 등기부등본이 출력됩니다. 출력된 등기부등본과 카드를 반드시 수령해야 모든 절차가 완료됩니다.
6. 무인발급기 이용 시 자주 묻는 질문 (FAQ)
Q1: 무인발급기에서 법인 등기부등본도 발급할 수 있나요?
A: 네, 무인발급기에서는 부동산 등기부등본 외에 법인 등기부등본도 발급이 가능합니다. 초기 화면에서 ‘법인 등기’ 메뉴를 선택하고, 법인 등록번호를 입력하여 발급받을 수 있습니다.
Q2: 카드 결제만 되나요? 삼성페이 같은 모바일 결제는 안되나요?
A: 기본적으로는 실물 신용/체크카드만 인식기에 투입하여 결제가 가능합니다. 일부 신형 무인발급기에서는 NFC/QR 방식의 모바일 결제가 지원될 수도 있으나, 보편적인 기능은 아니므로 실물 카드를 지참하는 것이 안전합니다.
Q3: 주소를 정확히 모르는데 지도로 위치를 찾을 수 있나요?
A: 무인발급기 자체에서는 지도 검색 기능까지는 제공하지 않습니다. 반드시 사전에 정확한 도로명 주소 또는 지번 주소를 파악해 가셔야 합니다.
Q4: 발급 수수료는 얼마인가요?
A: 등기부등본 1통당 1,000원의 수수료가 부과됩니다. 열람만 하는 경우는 700원입니다.
Q5: 출력이 잘못되었을 경우 환불이 가능한가요?
A: 발급된 등기부등본에 내용상 오류가 있는 경우가 아니라, 단순히 이용자의 주소 선택 착오 등으로 잘못 발급된 경우에는 원칙적으로 환불이 어렵습니다. 따라서 주소와 발급 유형을 신중하게 확인해야 합니다. 기기 오류 시에는 화면에 표시된 관리 번호로 문의해야 합니다.